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북미정상회담] '반목 70년' 화해 앞에 서다

김정은 "모든 것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다" 트럼프 "북한과 의심 없이 좋은 관계 맺을 것"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세기의 악수'를 시작으로 북미 정상회담을 했다. 북미 정상이 대좌하는 이번 회담은 1948년 9월 9일 북한 정권 수립 이후 70년간 대결과 반목을 이어온 북미 관계에 획기적인 전환점이다. 이날 두 사람은 서로 마주보며 다가와 웃으며 12초 동안 '진한 악수'를 했다. 이후 대화를 나누며 복도를 함께 걸어 회담장으로 향했다. 김 위원장은 단독회담에 앞서 모두 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여기까지 오는 길이 그리 쉬운 길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한테는 우리 발목을 잡는 과거가 있고 그랬던 관행들이 때로는 우리 눈과 귀를 가리고 있었는데 모든 것을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모두 발언에서 "우리는 아주 굉장히 성공할 것으로 믿는다"면서 "굉장히 좋은 대화를 진행할 것이고, 아주 좋은 대화를 통해서 좋은 결과를 낼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단독정상회담을 마치고 확대정상회담을 위해 이동하던 중에 "많은 이들이 이번 회담을 일종의 판타지나 공상과학 영화로 생각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은 약 38분간 '일 대 일' 단독 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곧이어 배석자들이 함께 하는 확대정상회담에 돌입, 1시간 40분간 진행한 뒤 낮 11시 34분께 회담을 종료했다. 이로써 두 정상의 '담판'은 약 140분간 가량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확대정상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존 켈리 비서실장이, 북한 측에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국제부장, 리용호 외무상이 배석했다. 단독회담과 확대 정상회담을 종료하고 업무오찬을 시작했다. 업무오찬에는 미국 측에서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북미 사전 실무협상을 주도한 성 김 주 필리핀 미국 대사,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이 추가로 배석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단독·확대정상회담과 업무오찬을 마친 뒤 역사적인 합의문을 채택, 서명식을 진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한 합의문에 서명했다. 굉장히 광범위한 내용"이라고 했고, 김 위원장은 새 출발 알리는 서명"이라면서 "중대한 변화 보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CNN 방송은 서명식에 앞서 미 행정부의 한 관리를 인용해 합의문은 양 정상이 대화의 진전을 인정하고 그 모멘텀을 이어가자는 약속을 담은 내용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관계기사 2· 3·4·13면>

2018-06-11

김정은 "중대변화 볼 것" 트럼프 "만족스럽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합의문에 서명을 마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오후 1시 49분(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의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서명 장소에 들어서며 "이 문서는 굉장히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며 "북한과 굉장히 훌륭한 대화와 좋은 관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중대한 변화를 볼 것"이라며 "오늘은 굉장히 역사적인 만남이다"라고 화답했다. 합의문에는 '완전한 비핵화' 문구에 대한 합의가 어느 수준까지 이뤄졌는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후 기자회담에서 자세한 내용이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합의문과 관련해 당초 비핵화에 대한 표현은 북한으로선 '완전한', 미국으로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CVI)을 요구해온 바 있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 8분쯤 만나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가졌다. 모두 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함께 협력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과거에 해결하지 못한 여러 난제 풀 것"이라고 말했고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 마주 앉은 것은 평화의 전주곡이다. 거대한 사업이 시작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이 말에 동의를 표시하기도 했다. 이후 두 정상은 단독 정상회담을 한 뒤 확대정상회담, 오찬을 연달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호텔 경내를 산책하는 모습이 방송사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다. 두 정상은 통역자 없이 호텔 내의 산책 코스를 함께 걷는 모습을 깜짝 연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환상적인 회담이었다"며 "곧 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양 정상은 잠시 헤어졌다가 호텔 서명 장소에 등장했다.

2018-06-11

'반전의 반전 또 반전' 숨가쁜 3개월

3월 정의용 실장 방북 직후 백악관서 김정일 친서 전달 트럼프 "5월 만남" 깜짝발표 정작 5월에는 회담 전격 취소 1일 김정은 친서로 관계 복원 은둔의 지도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만남은 그야말로 손에 땀을 쥐게 한 순간들이 이어진 반전의 연속이었다. 세기의 담판이라 불리는 이번 북미 정상회담의 시작은 지난 3월 5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등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 자격을 평양을 방문하면서부터다. 정 실장은 방북 직후인 3월 6일 김 위원장을 만난 결과를 발표하며 "북측은 비핵화 문제 협의와 북미 관계 정상화를 위해 미국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용의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3월 9일 워싱턴 백악관을 방문, 트럼프 대통령을 접견하며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이후 정 실장은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초청을 수락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영구적인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 5월까지 김 위원장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장면은 세계를 놀라게 했다. 역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기대감으로 들썩였다. 이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당시 지명자 신분으로 3월 31일부터 이틀 동안 비밀방북, 김 위원장을 만났다. 지난 2000년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장관이 방북, 김정일 당시 국방위원장과 회동한 후 18년 만에 이뤄진 북미 최고위급 회동이었다. 역사적인 4·27 남북정상회담이 끝나고 김 위원장은 5월 7~8일 중국을 방문, 지난 3월 25일에 이어 두 번째 시진핑 국가주석을 만났다. 이후 폼페이오 장관은 5월 9일 다시 방북, 억류돼있던 미국인 3명과 함께 귀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억류자 귀환을 환영하며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열겠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도 5월 12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선언하면서 북미 대화 분위기는 한껏 고조됐다. 하지만 이후 북한은 남북 고위급회담을 취소했고,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담화를 통해 "일방적인 핵 포기만을 강요하려 든다면 우리는 그러한 대화에 더는 흥미를 가지지 않을 것이며 다가오는 조미(북미) 수뇌회담에 응하겠는가를 재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북미는 냉각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불을 붙였다. 그는 5월 24일 리비아식 비핵화 언급에 대해 "미국이 지금까지 체험하지 못했고 상상도 하지 못한 끔찍한 비극을 맛보게 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 북미는 얼어붙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국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식이 이뤄진 지 몇 시간 지나지 않아, 공개서한을 통해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했다. 세계를 놀라게 했던 깜짝 발표에 이은 또 다른 충격이었다. 이에 북미회담은 무산되는 듯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을 취소한 다음 날인 5월 25일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은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다"며 분위기 반전을 노렸다. 이후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지난 1일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며 북미 정상회담은 복원됐다. 인민복을 입은 김 위원장은 10일 싱가포르 창이 공항에 자신의 전용기 '참매1호'가 아닌 시진핑 주석의 전용기인 중국 민항기 에어차이나 여객기를 타고 도착했다. 여섯 시간 뒤 트럼프 대통령도 파야레바르 공군기지에 내렸다. 570m를 사이에 두고 이틀 밤을 보낸 두 정상은 마침내 12일 오전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만났다.

2018-06-11

한국인 81% vs 미국인 70%…회담 지지율 양국 설문조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6·12 북미정상회담을 미국인의 70%, 한국인의 81%가 각각 지지한다는 여론조사결과가 나왔다. 11일 여론조사기관 리얼클리어폴리틱스가 서베이 샘플링 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지난 4~6일 미국인 1000명, 한국인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표본오차 ±3.1~3.7%)한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의 70%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지도자를 만나야 한다'라고 답했다. 같은 설문에서 한국인의 응답률은 81%로, 미국인 응답률보다 11%포인트 높았다. '트럼프가 궁극적인 목표인 한반도 비핵화를 이뤄낼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도 미국인의 31%가 '그렇다'고 답한 반면, 한국인은 46%가 긍정하는 답변을 내놓아 북미 비핵화 협상 전망을 훨씬 더 긍정적으로 봤다. 한반도에서 비핵화가 이뤄질 경우 장래 주한미군 주둔의 필요성에 대해 한국인의 55%는 '여전히 미군이 주둔해 있어야 한다'고 답한 반면, 같은 질문에 미국인의 응답률은 20%대에 머물렀다. 만약 비핵화 협상이 실패할 경우, 이후의 해결책으로 제재와 핵 억지력 정책의 결합이 필요할 것이라는 응답이 주류를 이뤘다. 선제타격과 같은 군사행동 가능성을 거론한 응답은 극소수였다. 북한의 핵개발 위협에 대해서는 미국인이 더 강한 위협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은 응답자의 4분의 3이 북한은 현 체제의 보장을 위해 핵개발 전략을 쓰고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한국인은 또 미군 철수의 전제 조건으로 비핵화보다 65년 된 정전협정의 종식이 더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반도 주변의 지정학적 위협 요인에 대해 미국인은 북한과 러시아가 각각 24%로 가장 큰 위협이며, 그다음은 중국(12%)이라고 답했다. 한국인은 북한(46%)과 중국(30%)을 큰 위협이라고 봤지만 러시아(2%)라는 응답은 미미했다.

2018-06-11

'트럼프·Kim 버거'에 생수까지…세계 곳곳서 회담 기념물

12일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네티즌들이 올린 회담 기념물 사진이 올라오고 있다. 최근 싱가포르 신문사 '스트레이츠 타임스'가 회담 취재 기자들에게 제공한 생수 사진이 올라왔다. 생수병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얼굴이 그려져 있었다. 생수 사진을 올린 네티즌(gon*******)은 "인기절정맛"이라고 썼다. 싱가포르의 한 호텔에서 파는 '트럼프김버거'(Trumpkimburger·사진)를 먹어봤다는 인증샷도 올라왔다. 사진 속 버거에는 작은 성조기와 인공기가 꽂혀 있었다. 감자튀김과 김밥도 함께 있었다. 또 다른 네티즌(sjw****)은 싱가포르 '울프 버거'에서 출시한 '세계 평화를 위한 버거'의 홍보 팻말을 찍어 올리기도 했다. 한 네티즌(juh*******)은 "암스테르담 거리에 조그마한 갤러리에서 찍은 사진. 서로 친해지길 바라"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초상화를 올렸다. 두 정상은 핫핑크색 액자에 입술엔 붉은 립스틱을 바른 모습이었다. 대만 타이베이의 스린 야시장에서 찍은 사진도 있었다. 사진 속에서 유명 브랜드 티셔츠를 입은 김 위원장 마네킹이 서 있었다. 이 네티즌(rya*******)은 "북미 정상 회담. 세기의 담판 하루 전'이라고 적었다. 조한대 기자

2018-06-11

김정은 "사람들 오늘 회담 SF영화로 생각할 것"

김정은 인민복 차림 도착 11일 LA시간 오후 5시53분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장'인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평소처럼 검은 인민복 차림으로 등장했다. 김 위원장은 상기된 표정으로 차에서 내렸다. 오른손에는 안경, 왼손에는 검은색 서류철을 들고 있었다. 차에서 내린 김 위원장은 곧바로 회담장으로 들어갔다. 이어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이 김 위원장을 수행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오전 9시13분 숙소인 인트리지스 호텔 로비에 대기 중이던 전용 차량에 탑승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숙소에서 회담장으로 떠난 지 10분 정도 지난 후였다. 김 위원장의 탑승 차량은 9시27분 센토사 섬 다리를 통과한뒤 30분에 카펠라 호텔에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숙소를 출발할 시각 호텔에 도착해 김 위원장을 기다렸다. 트럼프에게 영어로 첫 인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오전 10시 4분(LA시간 11일 오후 6시4분)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영어로 첫인사를 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12초간 악수를 했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나이스 투 미트 미스터 프레지던트(Nice to meet you. Mr. president)"라는 인사를 했다. 전세계 이목 집중시킨 '악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인 악수에 전세계의 이목지 집중됐다. 회담장 입구 레드카펫으로 양쪽에서 만면에 미소를 띤 채 서서히 걸어 나온 두 정상은 약 10초간 악수했다. 손을 꽉 잡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평소 보여준 거친 악수는 아니었다. 손을 잡고 흔드는 내내 두 정상은 가벼운 담소를 주고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른손으로 김 위원장의 손을 잡은 채 왼손으로는 그의 어깨를 툭툭 가볍게 치는 친근한 제스처를 취해 보였다. 이어 두 정상의 기념촬영이 이어졌다. 뒤편에 성조기 6개와 인공기 6개를 번갈아 배치하는 방식으로 양국의 국기 12개가 세워져 있었다. 촬영을 마친 두 정상은 통역을 뒤로하고 단독 회담장으로 향했다. 성조기 인공기 나란히 배치 카펠라 호텔 회담장 앞에는 성조기와 인공기가 나란히 배치됐다. 이날 정상회담에선 싱가포르 대법관이 한때 사용했던 유서깊은 회의 탁자가 사용될 예정이다. 이 탁자는 1939년 이전에 쓰이던 대법원 건물을 위해 디자인됐던 맞춤 가구 세트의 일부로 지난 1939년 대법원이 문을 열었을 때부터 2005년 대법원 건물을 신축하며 이전하기 전까지 사용됐다. 4.3m 길이의 탁자 상판은 이 지역에서 수입된 테크 나무 조각으로 구성돼 있다. 문 대통령 북미 악수에 미소 문재인 대통령도 이낙연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들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장면을 시청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전 10시(한국시간)에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 앞서 9시 53분부터 TV를 통해 양 정상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 내 회담장으로 입장하는 장면과 취재진 앞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장면 등을 지켜봤다. 문 대통령은 특히 두 정상이 성조기와 인공기 앞에서 악수하는 장면을 보면서 흐뭇한 미소를 짓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은 오전 10시 12분까지 19분 동안 회담 실황을 지켜 본 뒤 국무회의를 시작했다.

2018-06-11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